오렌지계열(주황
1. 10대 - 20대 초반이 선호하는 색상 2. 즐겁고, 가벼운 주제의 전달 3. 행복, 엔터테인먼트, 어린이용 4. 장난감, 게임, 저가형 물건 (청소년용)의 상품 표현에 적합 5. 코메디, 만화같은 느낌의 전달 6. 형광 오렌지 - 논쟁의 대상 표현 7. 선명한 오렌지 - 소비재 상품의 구매 결정을 이끌어 냄 8. 특정 문화를 표현 할 때 (멕시칸 살사 소스, 인디안 카레) 생동감과 따뜻함을 전달 하는 용도로도 쓰임 9. 노랑, 빨강과 함께 쓰이는 오렌지색상은 식욕을 자극시켜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많이 씀 10. 시장에서 시선을 끄는 용도로 많이 쓰임 11. 복숭아 오렌지는 건강을 상징. 미용실 등에 장식으로 좋음
옐로우계열(노랑)
1. 상상력과 기쁨 표현 2. 기분 상승, 부드러움 3. 시선을 순간적으로 사로잡아 소비재의 구매 결정 이끌어냄 4. "맛있다" 연상 5. 노랑과 제일 잘 어울리는 색은 검정. 시선 집중. 경고 표현
블루계열(파랑)
1. 신뢰성, 자신감 (기업 웹사이트에 적합) 2. 침착, 편안함 3. 집중의 효과 4. 군청색 - 점잖음, 신중함 5. 형광 하늘, 밝은 파랑 - 생동감, 생기 6. 부자, 특별함, 규모가 큰 7. 남성, 여성 모두가 선호하는 색상
그린계열(녹색)
1. 파랑/녹색/흰색의 조합 - 깨끗, 신선,따뜻함 2. 편안함, 휴식, 생명력 3. 짙은 녹색 - 돈, 명예, 안전 (금융사) 4. 신뢰 - 파랑과 함께 5. 밝은 노랑/녹색 조합 - 신경 질환 및 질병 발생. 건강 제품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러나 어린이, 청소년들이 선호 6. 식물 색 - 건강, 침착
레드계열(빨강)
1. 흥분, 정열적, 다이내믹 2. 식욕 자극 3. 공격적, 시선 집중, 강요 4. 섹시, 유혹 5. 와인 빨강 : 부자, 정제된, 비싼 6. 성숙, 강력한, 호화로운, 풍만한 - 비싼 물건에 잘 어울림
핑크계열(분홍)
1. 열기왕성, 절음, 활발한 움직임 2. 즐거움, 재미 3. 일시적 유행, 변덕스러운, 별난 4. 비교적 싸고 유행 타는 상품의 표현에 적합 - 장난감. 플라스틱류. 5. 비성숙, 인공적인 (싸 보임) - 이런 느낌 있으니 사용에 주의 6. 화장품 - 구매 결정 이끌어 냄. 7. 빨강과 보라의 중간 핑크는 "성장" - 관능적인, 과장된, 부자연스러운 8. 옅은 핑크 - 로맨틱, 부드러움, 여성 9. 달콤한 맛과 향기 - 향수 표현에 적절 10. 장미색 핑크 - 건강하게 보임, 건강
바이올렛계열(보라)
1. 다중적, 복합 칼라 - 의미가 많음 2. 육체, 정신 두 가지 표현 (빨강과 파랑의 특성 동시에 가짐) : 빨강과 파랑 대용 사용 가능 - 톤 조절에 따라 3. 구매 관련 사용 사례 적음 - 다른 색상에 비해 4. 뉴에이지, 신상품 표현에 적합 - 복합성, 특이함 특성에 따라 5. 짙은 보라 - 유럽 특징. (제왕. 위엄) 6. 옅은 보라 - 센티멘털, 고향 그리움, 우아한 7. 다양한 연령대와 성별 적용 가능 8. 달콤한 과일, 향기 연상 - 예)포도 (사족 : 웰치스 ^^)
중간색계열(살색/회색/암회색등등)
1. 베이지, 회색, 암회색 2. 신뢰 메시지 3. 오래된 건축물, 사원 - 견고함, 오래됨 그러나 멋스럼, 튼튼, 시간 초월, 클래식 4. 따뜻함, 차가움 조절에 따라 심리적 효과 달라짐 예 : 모래색 베이지는 하얀색보다 더 따뜻해 보임, 회색도 조절에 따라 신중함 표현 달라짐 5. 회색은 어떤 칼라와도 충돌하지 않음 - 밝음과 강도의 버퍼 역할 6. 은빛 회색 - 미래, 테크노
화이트(흰색)
1. 시선 집중 - 포장 및 간판으로 제일 많이 쓰임 2. 명확, 선명, 깨끗 3. 위생 - 유아용품 4. 강한 대조 (다른 색들과) 5. 크림, 바닐라 색 - 맛있다 연상
블랙(검정)
1. 파워풀, 드라마틱, 우아한, 비싼, 고급 2. 문화적 특성 많이 따름 - 검정이 우울, 나쁜 징조 등으로 쓰이는 문화권 있음 3. 무게감 - 무거워 보임 (교통수단에 검정 사용은 좋지 않음) 4. 흰색과 함께 - 강한 대조 - 명확, 파워, 순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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